쿠팡, 알리, 오늘의집, 무신사 등에서 진행하는 레퍼럴 프로그램, 잘 하는 방법은?
인터넷에서 어떤 상품이 궁금해서 정보를 찾다 보면, 꼭 한 번씩은 보이는 문구가 있습니다. 바로 '이 콘텐츠는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라는 문구이죠. 조금씩 문구는 다르지만, 최근 쿠팡, 알리, 오늘의집, 무신사, 올리브영, 마이리얼트립 등 많은 기업들이 레퍼럴(친구 추천) 프로그램을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레퍼럴 프로그램은 특정 URL을 통해 유입되거나 코드를 입력해 제3자가 가입 혹은 구매를 진행하면 일정액을 코드 소유주에게 지급하는 방식으로 운영됩니다. 거대 기업이 적극적으로 해당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만큼, 많은 사람들이 부수입의 일환으로 레퍼럴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죠. 특히 유저 수가 많은 인스타그램은 많은 제3자로부터의 구매를 만들 수 있는 공간으로 여겨져, 다양한 규모의 인플루언서들이 레퍼럴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사실 이 활동을 시작하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해당 프로그램 페이지에 가입하고, 자신의 추천인 코드 혹은 추천 상품 URL을 받기만 하면 되기 때문이죠.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어떻게 해야 내 콘텐츠를 통해 사람들이 구매를 하게 만들 수 있을까?'라는 부분에서 어려움을 겪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인스타그램에서 유저들의 반응(구매)을 이끌어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함께 적게 일하고, 많이 벌어보자고요.😎
1. 레퍼럴 프로그램의 기본, 내 'URL'에서 구매하게 만들어야 해요.
레퍼럴 프로그램은 제3자가 나를 통해 구매하거나 가입한 것에 대해 일정 수수료를 받는 방식의 수익 구조를 가집니다. 따라서, 나를 통해 가입했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온라인에서는 주로 고객이 어떤 경로를 통해 인입되었는지를 판단하여, 누구를 통해 구매했는지를 파악합니다. 그래서 레퍼럴 프로그램의 기본은 내가 발급한 ‘URL’을 통해 구매를 유도하는 것입니다. 유저가 내 광고를 보고 인터넷에 검색하여 구매한다면, 나를 통한 구매를 증명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럼 이제, 인스타그램에서 내 URL로 구매를 유도하는 꿀팁🍯을 공유드릴게요!
1️⃣ 상품명을 콘텐츠에 보여주지 마세요.
상품명을 콘텐츠에 공유하면 고객이 상품명을 인터넷에 검색하여 이탈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상품에 대한 소개는 매력적으로 구성하되, 상품 명칭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상품에 대한 정보를 원하는 경우, 바로 구매 URL을 전달하는 방식으로 소통을 진행해 보세요.
2️⃣ DM을 적극 활용하세요.
인스타그램 내에서 연결 링크를 가장 쉽게 전달하는 방법은 DM입니다. 일반 댓글이나 콘텐츠 내부에는 상품과 연결되는 링크를 넣기 어렵죠. 그렇기에 상품에 관심을 가진 유저에게 DM을 통해 상품 링크를 전달하면 빠르게 구매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레퍼럴 프로그램을 통해 높은 수익을 발생 시키는 인플루언서들은 소셜비즈와 같은 DM 자동화 솔루션을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2. 고민 없이 구매 만들기, 유저가 원하는 상품만 깔끔하게 소개해요.
"선택지가 많아지면 소비자는 오히려 선택을 하지 않는다"는 시너 세티와 마크 래퍼의 심리학 연구를 알고 계신가요? 선택지가 많아지면 고객은 구매를 빠르게 결정하기보다는 고민하게 됩니다. 결국 이러한 고민은 고객을 구매 과정에서 이탈시킬 가능성을 높여요. 최대한 선택의 기준을 단순화하고 가짓수를 크게 늘리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애플이 제품군별로 두세 가지 사양만 내놓는 방식을 고집하는 이유이기도 하죠.
이런 심리학 지식, 실제 인스타그램 세일즈에서는 사람들이 어떻게 접목시키고 있을까요?
한 개의 콘텐츠에 단일 상품의 정보만 올려요.
상품 홍보 콘텐츠를 만들다 보면, 여러 가지 상품 정보를 전달하고 싶다는 욕구가 생기는데요. 묶어서 한 곳에 상품을 소개하는 것보다는 개별로 콘텐츠를 만들고, 개별 상품을 홍보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한 개의 상품만을 홍보하면 댓글을 통해 어떤 상품이 반응이 있는지 빠르게 파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또한, 해당 상품에 관심이 있는 고객을 명확히 알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다만, 이렇게 한 개의 콘텐츠에 한 개 상품을 올리는 경우, 모든 콘텐츠마다 개별 자동화 DM을 설정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작성한 모든 게시글에 동일한 키워드로 답장하여, 내가 큐레이팅한 상품 페이지로 유도하는 방식을 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3. 피드 외의 공간에서도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진행하세요.
인스타그램 안에서 유저와 소통할 수 있는 곳은 인스타그램 피드 뿐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인스타그램 유저가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스토리’부터(관련 기사), 많은 구독자에게 한 번에 알림을 보낼 수 있는 ‘공지 채널’(관련 콘텐츠), 1:1로 고객에게 맞춤 메시지가 전달 가능한 ‘DM창’ 등 다양한 소통 창구가 인스타그램 안에 있습니다.
다양한 인스타그램 내 공간을 잘 활용하는 꿀팁🍯도 지금 알려드릴게요.
1️⃣ 인스타그램 공지채널 활용하기
다수 고객에게 메시지를 빠르게 전달하는 쉽고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는 인스타그램 공지채널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공지 채널을 구독한 사람에게 일괄적인 메시지 전달이 가능하죠.
다만, 이러한 인스타그램 공지채널을 활성화 시키기 위해서는 1만 이상의 팔로워를 보유하고, 꾸준히 계정 활동을 진행해야 합니다. 현재 인스타그램은 공지채널을 제한된 인원에게만 기능을 열어주고 있기 때문이죠.
→ 관련 콘텐츠: (도움말) Instagram에서 공지 채널 만들기
2️⃣ DM창 내 주요 광고 사항 노출시키기
공지 채널이 아니더라도, 개인 DM창에 ‘자주 묻는 질문’이나 ‘메시지 메뉴’를 노출시키는 것은 가능합니다. 소셜비즈를 활용한다면 DM창을 통해 상품 관련 문의를 하러 온 유저에게 해당 창을 통해 빠르게 문의를 해결하도록 도울 수도 있고, 혹은 호기심에 온 유저에게 상품 안내로 구매를 유도할 수도 있어요.
3️⃣ 자동화 대화 중 상품 노출하기
통상, 이벤트를 진행할 때는, 응모 시기와 당첨 시기가 떨어져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럴 때 이벤트 응모 완료를 안내해드리며, 기다리는 동안 자연스레 상품 안내를 진행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매력적인 구성의 미끼 상품 등을 자연스럽게 노출시킨다면, 추가 고객을 확보할 수 있어요.
인스타그램은 브랜드에게도, 개인에게도 좋은 기회의 땅으로 있습니다. 좋은 땅을 찾았다면, 좋은 도구를 통해 많은 성과를 만들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소셜비즈가 가장 쉬운 방법으로, 좋은 결실을 만들어낼 수 있도록 비즈니스를 도와드리겠습니다.
인스타그램 DM 자동화, 소셜비즈와 함께 시작하세요 !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