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블로그

소셜비즈의 다양한 고객 사례와 레시피를 참고해
​시나리오를 만들고 인스타그램 리드를 확보해보세요.

건기식 이렇게 파세요! 인스타 세일즈/마케팅 꿀팁 전달

건강기능식품이 인스타그램에서 활용할 수 있는 마케팅 방법 소개


2023년 국내 건강기능식품의 시장 규모는 6조 2천억 원 규모로, 5년 전인 2019년과 비교하면 약 27% 성장했는데요. 구매 경험을 따지면 10가구 중에 8가구 정도가 이미 사본 경험이 있다는 통계입니다 (출처-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 이렇듯 웰빙에 대한 소비자 욕구가 다변화되면서 비타민, 아르기닌, 콜라겐, 오메가3, 효소 등 다양한 기능성 원료의 건강기능식품이 환영 받고 있습니다.

.

한편, 건강기능 식품은 온라인으로 60%가 넘게 팔리고 있다고 하는데요. 전체 판매의 절반 이상이 온라인으로 진행되고 있기에, 온라인 마케팅은 정말 중요한 수단일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기에 건강기능식품은 마케팅을 진행함에 까다로운 부분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제약사나 판매업체가 온라인 마케팅에 열을 올리고 있죠.


그래서 오늘은 건강기능식품 업체, 그리고 관련 품목을 판매 및 마케팅하는 브랜드 및 인플루언서가 참고하면 좋을 인스타그램 마케팅 방법 3가지를 가져왔어요. 함께 살펴보시죠!


 


1. 브랜드 X 인플루언서 콜라보 콘텐츠 제작


인플루언서와의 SNS 협업 마케팅을 진행하는 것에 있어 고민되는 점 하나는 인플루언서에게 상품 정보 요청을 비롯한 기타 고객 문의가 들어간다는 점입니다. 이런 상황은 단지 일회성 광고라고 생각한 인플루언서에게도 당혹스러운 상황이고, 적절한 고객 안내로 구매까지 이끌지 못한 브랜드에게도 아쉬운 상황이며, 원하는 안내를 받지 못하는 고객에게도 좋은 경험을 제공하지 못합니다.


좋은 마케팅은 인플루언서의 넓은 팬층과 도달률을 바탕으로, 잠재 고객이 브랜드에게 관심을 표하고, 전환까지 진행하는 것일 텐 데요. 이런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인스타그램 기능이 있다면, 바로 ‘공동작업자 게시물’ 일 것입니다. 브랜드의 계정에서 게시물을 작성하고, 인플루언서를 공동 작업자로 추가하면 끝인데요. 이 게시물은 인플루언서의 게시물 혹은 릴스에 올라가지만, 관리는 브랜드에서 할 수 있게 됩니다.



여기서 그치는 것이 아닌 해당 게시물의 댓글에 대한 자동 답장 세팅 및 DM 자동화를 세팅해 두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인플루언서를 통해 상품에 호감을 갖은 팬을 쉽게 브랜드의 고객으로 만들 수 있어요. 바로 아래와 같이 말이죠!




2. 인스타그램 스토리 콘텐츠 마케팅


브랜드 자체적으로 콘텐츠를 통해 마케팅을 한다면, 스토리를 적극 활용하는 것을 추천 드리는데요. 국내 Z세대는 인스타그램서 ‘스토리’를 가장 먼저,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죠. (韓 Z세대, 인스타그램서 '스토리' 가장 먼저·많이 쓴다, 뉴시스, 2023.12.05.) 또한, 스토리 콘텐츠는 24시간 내에 사라져 광고 피로도가 덜하고, 콘텐츠 속 이벤트를 진행한다면, 모두에게 드러나는 댓글이 아닌 바로 DM창으로 연결되기에 보다 참여의 부담감도 더 적습니다.


스토리는 외부 링크를 달 수 있어, 바로 이벤트 페이지, 혹은 상품 페이지 등으로 이동시킬 수도 있는데요. 하지만, 이렇게 이벤트를 구성할 경우 (1)이벤트 참여자를 정확하게 트래킹하기가 어렵고, (2) 스토리 작성 후 24시간이 지났을 때, 잠재 고객이 이벤트를 링크를 찾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 때 DM 자동화 솔루션을 활용한다면, 해당 문제 해결에 대한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1) 스토리에서 발송된 DM의 양, DM 발송된 링크 버튼의 클릭수 등이 측정되어 마케팅 성과를 분석할 수 있고, (2)스토리가 삭제되더라도, DM 내에 링크가 남아있어서 고객의 이벤트 링크 유실에 대한 걱정도 덜 수 있어요.




3. 서베이 콘텐츠를 통한 맞춤 링크 전달


브랜드의 게시물에 고객 참여가 많이 없는 이유 중 하나는 ‘댓글을 쓸 이유가 없어서’인 경우가 많습니다.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는 알약 A에 대한 콘텐츠로 체지방 감소가 확인되고, 비타민 B도 일일 섭취량 100%를 함유하고, 심지어 목넘김 부담도 적다는 장점만을 나열한다면, 유저가 댓글을 남길 이유는 없습니다. 이러한 콘텐츠는 유저 참여율이 저조하고, 해당 게시물이 더 많은 고객에게 노출되지 않죠.


이런 상황이라면, 서베이 마케팅을 해보는 것을 추천해요. 유저가 쉽게 답할 수 있는 질문을 던져, 유저가 댓글 참여를 하게 하는 것이죠. 그리고 댓글을 단 고객에게는 자동화 DM 솔루션을 활용하여 한 번 더 적절한 메시지를 보낸다면 단순히 고객 참여율 및 도달률만 개선하는 것이 아닌, 구매 전환까지도 효과적으로 일으킬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부스 운영 시, 인스타그램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렸어요. 오프라인 부스가 기존에는 단순히 ‘물건을 현장에서 판매’하는 것에만 집중했다면, 이제는 브랜드의 가치와 철학을 공유하는 중요한 고객 여정 및 마케팅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이전과 달리 고객은 좋은 콘텐츠가 있다면, 유용한 가치를 받을 수 있다면 어디든 찾아가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을 잘 활용하여, 기업의 가치를 잘 담은 부스 행사를 효과적으로 홍보하고, 운영해 보세요. 그리고 그 과정에 많은 리소스 절감 및 효과적인 마케팅을 위해 자동화가 필요하다면, 소셜비즈와 함께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인스타그램 DM 자동화, 소셜비즈와 함께 시작하세요 ! 😊




조회수 237회

Comentário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