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블로그

소셜비즈의 다양한 고객 사례와 레시피를 참고해
​시나리오를 만들고 인스타그램 리드를 확보해보세요.

뜨는 팝업(부스)은 이미 활용해요. 인스타그램 자동화 세팅 4가지

팝업(부스) 마케팅 진행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인스타그램 자동화 세팅법 소개



더현대 팝업스토어, 성수 팝업스토어, 디지털 마케팅 서밋 2024 등… B2C, B2B 등 업종을 가리지 않고, 오프라인 기반의 공간 마케팅은 최근 더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공간 마케팅은 최근 ‘소비자 경험’이 중요시되면서 더욱 주목도가 높아졌는데요.


AI 챗봇과 소셜미디어 등으로 정보 접근성이 높아지면서, 소비자가 스스로 다른 사람들과 차별화하기 힘들어지자, 특별한 ‘경험’을 참여한 소수에게만 제공하는 공간 마케팅이 떠오르게 된 것입니다. 특히, 일정한 기간 동안만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는 팝업 스토어(Pop-up store)는 더 높은 관심을 받고 있어요.


팝업 스토어를 포함한 공간 기반의 마케팅은 주로 브랜드가 새로운 제품을 소개하거나, 인지도를 높이고 고객에게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되는데요. 이러한 마케팅은 다른 마케팅 활동보다 짧은 기간, 집중적으로 예산과 노력이 많이 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다만, 전후로도 신경써야 할 부분이 꽤 큰데요. 부스 마케팅 이전에는 부스나 이벤트 자체를 홍보하는 온라인 마케팅, 부스 마케팅 이후에는 성과 분석도 필요하고, PR과 연계가 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산도 노력도 많이 들어가는 부스 운영은 꼼꼼하게, 모든 과정을 잘 헤쳐 나갈 필요가 있습니다.


이 때 인스타그램 운영은 성과 지표로서도, 혹은 바이럴 수단으로서도 떼 놓고 갈 수 없는데요. 인스타그램은 대한민국 내 가장 많은 이용자가 많은 SNS이기에 가장 고객 참여에 거부감을 적게 하면서도, 홍보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수단이기 때문이죠. 그래서 오늘은 팝업(부스) 마케팅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실전 인스타그램 마케팅 방법을 가지고 왔어요. 함께 살펴보시죠!



 


1. 유저 초청 이벤트 진행하기


팝업 행사는 열리기 전부터 잠재고객들을 미리 알려지고, 인기를 끌어야 합니다. 아무리 멋지게 행사를 준비해 놓더라도, 고객이 없는 행사라면 실패한 행사이기 때문이죠. 그러기에 많은 팝업 주최사에서 사전 초청 이벤트 등을 통해 잠재 고객의 관심과 이벤트 참여를 유도하는데요. 이 때 ‘댓글 DM 답장 자동화’를 활용한다면, 쉽게 고객에게 행사 참여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벤트 참여자가 많아지면 유저 반응이 높은 콘텐츠로 인식되는데요. 이렇게 된다면 다른 잠재고객의 추천 콘텐츠로도 노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실제로 소셜비즈를 통해 자동화를 진행한 패션크리에이터 ‘어포어더벌’은 평균 1천 정도의 릴스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었는데요. 본인의 릴스 콘텐츠에 자동 댓글 답장을 세팅하자 1.1만 명 이상의 유저가 댓글을 달았고, 알고리즘이 개선되어 50만 이상의 조회수를 받은 히트 콘텐츠가 생성되었어요.


이렇듯 좋은 콘텐츠를 만들었다면, 고객이 반응을 남길 수 밖에 없는 트리거를 해두는 것이 좋아요. 그렇다면 쉽게 알고리즘이 개선하고, 해당 콘텐츠가 많은 유저에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



2. 메시지 메뉴 옵션에 이벤트 안내하기


팝업 행사 중 더욱 노출되어야 할 프로모션, 혹은 이벤트가 있나요? 그럴 땐 DM창 내 메시지 메뉴 기능을 사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소셜비즈는 Meta API를 활용하여, 인스타그램 DM 창 내에 메시지 메뉴 기능 도입을 지원하고 있는데요. 비즈니스에게 이 메시지 메뉴창은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부스 행사 진행 간 특정 상품의 사전 예약을 받는다거나, B2B 기업이라면 상담 신청을 미리 받을 수도 있습니다. 부스 운영 이외에도 메시지 메뉴는 다양하게 사용될 수 있어, 비즈니스라면 놓치지 않고 활용해야 할 기능이기도 합니다.



3. 스토리 태그 이벤트 진행하기


인스타그램 내에서 국내 Z세대가 가장 많이, 먼저 사용하는 기능은 ‘스토리’로 밝혀졌는데요.( 韓 Z세대, 인스타그램서 ‘스토리’ 가장 먼저·많이 쓴다, 동아일보 ,2023.12.05.) 스토리는 24시간 후 게시물 내용이 삭제되고, 빠르게 올릴 수 있다는 장점으로 유저가 콘텐츠를 올리는 것에도 부담감이 적습니다.


이렇듯 가장 많은 콘텐츠가 생성되고, 소비되는 ‘스토리’는 부스 운영 시 태그 이벤트를 진행할 때도 많이 활용됩니다. 고객이 직접 올린 브랜드의 부스에서 즐겁게 체험하는 모습은 브랜드가 연예인이나 인플루언서와 함께 수천 만원을 들여 홍보하는 콘텐츠보다 더 강력한 효과를 만들어내는 경우도 많죠.


이 때, 많은 브랜드가 단순히 스토리에 브랜드를 태그한 것을 현장에서 보고, 이벤트 참여 경품을 제공하는 정도의 이벤트를 진행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스토리 답장 자동화를 진행한다면, 이벤트에 참여한 유저에게 다른 고객 경험을 제공하거나, 관련 상품에 대한 상세 안내를 남겨주는 것도 가능합니다.



4. 인스타그램을 통한 팝업 마케팅 성과 측정하기


팝업을 비롯한 오프라인 활동은 마케팅 성과를 측정하는 게 어렵습니다. 열심히 노력한 팝업 운영의 결과가 어느정도 반응을 이끌어냈고, 성과가 있는지는 파악하기가 어렵죠. 다만, 이 때 인스타그램 DM을 통해 상품 링크를 전달하거나, 프로모션 페이지로의 이동을 유도한 이벤트 등은 소셜비즈를 통해 측정이 가능합니다.


소셜비즈에서 발송한 DM은 버튼을 클릭한 고객이 몇 명인지, DM 내 캐러셀을 클릭한 고객은 몇 명인지를 알 수 있습니다. 또한, DM 자동화를 세팅한 액션(특정 게시물/릴스 댓글 답장 자동화, 브랜드 스토리 멘션)을 한 유저가 몇 명인지 등도 파악할 수 있어요. 또한, 유입되는 코드에 UTM 코드 등을 부착해둔다면 이를 통한 성과 측정까지도 가능해지죠.


 

지금까지 부스 운영 시, 인스타그램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렸어요. 오프라인 부스가 기존에는 단순히 ‘물건을 현장에서 판매’하는 것에만 집중했다면, 이제는 브랜드의 가치와 철학을 공유하는 중요한 고객 여정 및 마케팅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이전과 달리 고객은 좋은 콘텐츠가 있다면, 유용한 가치를 받을 수 있다면 어디든 찾아가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을 잘 활용하여, 기업의 가치를 잘 담은 부스 행사를 효과적으로 홍보하고, 운영해 보세요. 그리고 그 과정에 많은 리소스 절감 및 효과적인 마케팅을 위해 자동화가 필요하다면, 소셜비즈와 함께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인스타그램 DM 자동화, 소셜비즈와 함께 시작하세요 ! 😊




조회수 144회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