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블로그

소셜비즈의 다양한 고객 사례와 레시피를 참고해
​시나리오를 만들고 인스타그램 리드를 확보해보세요.

매니챗 오류? 자동 DM 문제 해결하기

인스타그램 자동 DM 사용시 발생하는 오류를 정확하게 해결하는 방법




2024년 1분기 한국인이 자주 사용한 앱 순위(월평균 실행 횟수)에 카카오톡에 이어 인스타그램이 2위를 차지했다고 합니다. 사진 공유 플랫폼으로 시작한 인스타그램은 소셜 네트워크 기능은 물론, 쇼핑(Instagram shop), 콘텐츠(릴스)까지 영역을 넓혀가며 영향력이 커지고 있는데요. 인스타그램의 여러 기능 중에서 요즘 가장 많이 이용하는 기능은 바로 메신저, 즉 DM이 아닐까 싶습니다.

 

내 게시물 또는 스토리에 대해 좋아요 & 댓글 등의 반응을 DM으로 확인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오프라인 매장에서 DM으로 예약을 받고, 인플루언서분들이 상품 정보 또는 자료를 DM으로 공유하는 등 DM의 활용도가 점점 커지고 있기 때문인데요.

 

이렇게 DM은 개인 사용자뿐 아니라, 마케터와 크리에이터에게도 없어서는 안 될 기능으로 자리 잡고 있어요. 특히 퍼스널 마케팅을 하는 크리에이터들은 자동 댓글을 달고 DM을 발송하는 'DM 자동화' 툴을 도입해 빠르게 폭발적인 조회수, 팔로워 상승효과를 확인했고 자동화 솔루션인 소셜비즈, 매니챗을 추천 하고 알리고 있죠.

 

하지만 비즈니스, 크리에이터 계정에서 많이 사용하는 DM 자동화 툴인 '매니챗'의 여러 오류와 관련된 포스트나 영상들도 점차 늘고 있어요. 운영 중인 인스타그램 계정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문제들이 있지만, 국내에 정식 출시되지 않은 해외 서비스라 마땅한 안내 창구도 없어 이용에 어려움을 호소하는 이용자도 많아요.

 

이번 콘텐츠에서는 매니챗과 같은 자동화 DM 솔루션 이용 시 가장 많이 발생하는 오류 사항과, 국내 솔루션인 '소셜비즈'에서 제공하는 해결 방법을 공유드리고자 합니다.

 



 

0. 들어가기 전에

 

소셜비즈, 매니챗과 같은 'DM 자동화 솔루션'은 인스타그램 플랫폼에서 구현되는 서비스기 때문에 인스타그램(META)에서 제공하는 API*와 정책에 맞게 만들어졌어요. 그래서 실제 오류가 아닌데 사용자의 환경 설정이나 인스타그램 정책이 변경되면서 바뀐 인터페이스가 오류처럼 보이는 경우도 있어요. 오늘 소개해 드리는 사항들도 위와 같은 사례도 포함되어 있다는 점 참고해 주세요!

* API: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1. 계정을 찾을 수 없어요.

 

모든 DM 자동화 솔루션 이용 첫 단계는 페이스북 로그인이에요. 인스타그램 서비스 제공사인 META에서는 DM 자동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서 페이스북 페이지와 인스타그램 계정을 필수로 연동하게 정책을 만들었기 때문인데요.

 

페이스북 페이지 개설과 인스타그램 계정을 새로 만드는 것은 오래 걸리지 않지만, DM 솔루션에서 사용할 인스타그램 계정이 리스트에 뜨지 않거나 연결이 안 되는 등 원활한 이용을 막는 문제들이 발생하기도 해요. 계정에 관한 문제는 페이스북 페이지 또는 인스타그램 계정 비활성, 권한 미설정 등 원인이 다양하지만, 사용자의 입장에서 이유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없어 답답할 수밖에 없어요.

 

이에 대한 대응책으로 국내 DM 자동화 솔루션 '소셜비즈'는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연동 튜토리얼을 제공해 수월하게 시작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어요. 계정 연결에 문제가 생겼을 때도, 원인을 사용자가 빠르게 확인하고 해결할 수 있는 가이드 문서를 제공하고 있고요. 


* 소셜비즈 '인스타그램 계정 및 페이지를 찾을 수 없나요?' 가이드 문서



위 가이드를 통해서도 어떤 문제인지 판단이 어려우시다면, 소셜비즈 고객센터로 문의하실 수 있는데요. 담당자가 연동 점검 및 로그 분석을 통해 원인을 파악하여 해결 방법을 안내해 드리고 있어요.

 

 





2. DM이 발송되지 않았어요!

 

자동 DM을 설정했음에도 불구하고 DM이 발송하지 않는 문제도 종종 발견돼요. 설정한 DM이 모든 사람에게 발송되지 않는 것보다, 몇몇 유저에게만 발송되지 않는 경우가 많아요. DM이 발송되지 않는 대표적인 원인 2가지는 아래와 같아요.

 

1) 메시지 설정을 확인해 주세요.

DM 자동화 툴에서 DM을 발송하기 위해서는 메시지 발송 권한을 부여받아야 해요. 그러기 위해 이용자의 계정에서 2가지 설정을 필수로 진행해 주셔야 해요.

 

① 인스타그램 > 메시지 엑세스 허용하기

메시지를 발송하는 계정에서 메시지 발송 허용 여부를 ON으로 설정해 주셔야 해요.

경로 : 인스타그램 프로필 > 메시지 및 스토리 답장 > 메시지 관리 > 메시지 허용 여부 ON




② 페이스북 페이지 > 앱의 기본 수신자 설정 완료하기

여러 개의 메시지 툴을 사용한 적이 있다면, 사용자와의 대화 권한이 다른 앱으로 변경된 경우 또는 상담원과의 직접 대화를 위해 자동화 메시지가 일시 중단된 경우에 메시지가 발송되지 않아요. 이럴 때는 자동화 DM 솔루션을 기본 수신자로 설정하면 돼요.

경로 : 페이스북 페이지 설정 > 고급 메시지 기능 > 앱 설정






2) 메시지가 받는 분의 요청 폴더에 있어요.

인스타그램 정책상 이전에 대화를 나눈 적이 없는 비즈니스 계정이 메시지를 보내면 DM이 요청 폴더로 수신돼요. 수신자인 유저가 '승인'을 한 뒤에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기에, 이 경우 아래 이미지처럼 요청 폴더 확인 안내 메시지를 노출하는 것을 추천해요.




권한 부여 및 설정을 하였음에도 발송되지 않는 일부 케이스들이 있는데요. DM이 미발송되지 않는 경우 소셜비즈 이용자는 고객센터에 문의하면, 담당자가 오류 코드를 직접 확인해 원인을 파악하여 시스템을 개선하고 있어요.

 

 





 

3. 반복 댓글로 제 인스타그램 계정이 정지됐어요.

 

자동 DM 솔루션에서 많이 사용하는 기능 중 하나는 자동 댓글 기능이에요. 게시물 또는 릴스에 댓글을 달아준 분께 대댓글을 자동으로 남기는 것인데요. 댓글은 '좋아요'와 함께 게시물(릴스)의 반응을 알 수 있는 척도이면서, 친구를 태그해 콘텐츠를 공유할 수 있어 많은 분이 달고 있고, 이렇게 내 콘텐츠에 댓글을 남겨준 유저에게 감사의 메시지로 친근함을 표현할 수 있어 많이 자동 대댓글 기능을 많이 이용하고 있어요.

 

댓글에 메시지를 남기는 자동 댓글


하지만 인스타그램은 동일한 댓글을 반복으로 등록하는 행동을 '스팸'으로 규정하여 계정에 대한 강한 조치를 취하므로, 게시물(릴스)가 인기를 얻어 댓글이 많아질수록 계정이 차단되거나 제한 조치를 받을 가능성도 커지게 돼요.

 

인스타그램 커뮤니티 가이드


실제로 포스트, 릴스 자동 댓글(Post or Reel Comments) 기능을 이용한 많은 분이 인스타그램 계정이 삭제되거나 정지되는 불편함을 겪었는데요. 인스타그램에서 제한 조치의 기준을 정확하게 명시하지 않았지만, 전문가들은 시간당 30~60개, 하루에 200개 이상의 댓글을 달지 않는 것을 권장하고 있어요.

 

이런 오류 사항에 대해 매니챗은 여러 개의 답글을 작성하거나, 답글이 나가는 속도를 조정하는 등 고객이 직접 세팅을 통해 계정 정지를 방지하는 방법을 안내하고 있는데요. 하지만 고객이 미처 세팅하지 못했을 때는 제한 조치에 처할 수 있어요.

 

소셜비즈는 고객이 이런 부분을 하나하나 세팅하지 않아도 되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어요. 인스타그램에서 차단 조치가 있기 전에 인스타그램 알림을 파악해, 댓글의 답글 기능을 자동으로 일시 중지하고 고객에게 메일을 통해 안내해요.

 

답글 등록은 중지되지만, 세팅한 DM은 문제없이 발송되고 다시 자동으로 답글 등록 기능이 활성화되므로. 고객이 번거로운 세팅이나 수정하지 않아도 되죠.



인스타그램 알고리즘를 개선해, 팔로워와 콘텐츠 노출 효과를 보이고 있는 자동 DM 솔루션 이용시 겪는 대표적인 오류와 해결 방법에 대해 안내해 드렸어요. DM 자동화 툴은 유료 서비스이다 보니 솔루션을 이용하면서 생기는 궁금증이나 문제점은 전문가가 내 계정을 직접 확인하여 해결하는 것이 장기적인 운영에도 도움이 되는 것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인스타그램 DM 자동화, 문제를 바로바로 해결해주는 소셜비즈와 함께 시작하세요 ! 😊



조회수 32회

Comments


bottom of page